30km이상지맥/만월지맥(완주)

만월지맥 1구간(만월지맥 분기점=>1130.4봉=>전후재)

부뜰이(윤종국) 2021. 7. 18. 12:35

만월지맥

부뜰이와 천왕봉이 걸어온 만월지맥

지맥길 8.6(접속5.5/이탈)km/6시간26분

 

산행일=2021년7월11일

산행지=만월지맥 1구간(강릉시/양양군)

산행경로=진고개=동대산(1433.5)=>1422.7봉=>1405.7봉=>1338.2봉=>1296.1봉=>1241.3봉=>

1270.3m봉(만월지맥 분기점)=>1130.4봉=>956.3봉=>803.3봉=>813.8봉=>830.9봉=>818.3봉=>681.3봉=전후재

거리 및 소요시간=8.6(접속5.5)km/6시간26분

 

어제는 황병지맥을 한구간하고 오늘은 만월지맥을 한구간하고 올라 갈 예정으로 이곳 진고개에서 차박을 하였다.

황병지맥과 만월지맥 첯 구간을연이어 하는 이유는 두 지맥모두 들머리가 진고개이기 때문이다.

황병지맥은 진고개에서 남쪽으로 백두대간 마루금을 따라 가다가 노인봉을 지나고 소황병산에서 남서쪽으로 내려가고 백두대간은 동쪽으로 꺽어진다.

만월지맥은 진고개에서 북쪽으로 대간마루금을 따라 가다가 5.5km위치에 4등(연곡 449) 삼각점이 있는 1270.0봉 헬기장에서

북동쪽으로 만월지맥이 분기하기 때문에 이동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어제 황병지맥 한구간을 하였으니 오늘은 만월지맥 한구간을 하고 다음주에 내려가서 만월지맥을 마무리 짓고 다음으로 황병지맥을 마무리하고

정선으로 내려가서 두위지맥을 마무리하고 죽렴지맥.노목지맥.금대지맥으로 차레대로 하며 올라올 예정이다.

 

오늘은 새벽부터 일이 틀어진다.

영동지방이 주말마다 올라가는 길이 특히나 막히는 곳이라 새벽 3시에 산행을시작 해서 아침 10시쯤에는

모든걸 마무리하고 올라 갈 예정이었는데.

알람소리에 깨여보니 비가 부슬부슬 내린다.

이걸 우짜믄 좋노 산행을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일기예보을 다시 보아도 오늘은 비가 안온다고 되여 있는데.

한시간쯤 기다리니 비가 멋는다.

서둘러서 물을 끌이고 컵라면으로 새벽식사를 하고 오늘 날머리인 전후재로 간다.

전후재에다 내차를 주차해두고 천왕봉이차로 진고개로 다시 올라가고 일주일후에나 올것이기 때문에 저쪽 한쪽에다

주차를해두고 산행을 시작한다.

 

만월지맥(滿月枝脈)은 밷두대간 오대산 두로봉(1422m). 남쪽2.5km. 동대산(1434m). 북쪽 3.7km지점인 1260m봉에서

북서쪽으로 가지를 쳐 전후재. 철갑령(1012.6m). 만월산(628.1m). 한천산(333.3m). 오봉산(20m).를 거쳐 양양 남대천

낙산대교에서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 45km되는 양양 남대천의 왼쪽 분수령을 만월지맥이라 칭한다.

 

 

 

만월지맥에는 산너머님이 산패작업을 한것으로 알았는데.

보충해야 할것이 이렇게나 많네요.

모두 26장이나 됩니다

 

어제는 황병지맥을 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서 인증사진을 찍엇고 오늘은 만월지맥을 하기 위해서 같은 위치에서 인증을 한다

 

도로건너 들머리로 올라 가는데

동대산까지는 주구장창 올라 가기만 한다

 

진고개에서 1시간이 걸려서 동대산이 0.1km남았다는 동피골 갈림길에 올라선다.

진고개 방향을보니 겨우 1.7km라고 되여 있는데.

한시간이나 걸렸다. 

동대산에 올라서고

 

인증을 남기고 주위를 둘러본다

 

이곳 동대산에서 보이는 그림 이라는데

옛날에는 그랫는지 모르지만 지금은 웃자란 나무들로 사방팔으로 아무것도 안보인다

 

삼갹점은 주위를 스틱으로 찔러 밧는데 받침이 없는 삼각점으로 보인다

 

동대산을 지나고 또 다른 헬기장에 올라서니 여기가 1405.7봉

 

가끔씩 참당귀도 보이고

 

고단한 삶을 살아온 노거수도 만나고

 

지나온 동대산이 2.2km이고 한강기맥이 분기하는 두로봉이 4.5km라고 알린다

 

 

곧이여 차돌백이에 도착한다

 

 

차돌배기의 대한 안내문은 사진으로 대신하고

 

한참을 수색해서 찿아낸 연곡 449삼각점

 

최근에 지나신 듯 정병훈 산줄기 영웅님께거 혼자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여기가 예전에 헬기장 이였고 만월지맥 분기점인 1270.0봉이다

여기가 헬기장이라는 것은 바닥에 보도블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삼각점을 확인하고 10여m앞쪽에 이정목이 있다

 

이정목에는 지나온 동대산이 3.7km이고 한강기맥 분기점인 두로봉이 3km라는

이정목에서 우측으로 꺽어지며 만월지맥이 시작된다

 

분기점 산패는 국립공원이라 회손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 5m정도 안쪽에다 설치하였다

 

인증을 남기고 내려선다

 

그런데 새벽에 전후재에서 본 세르파님 시그널을 여기에서 또 보이는 걸 보니 어제 여기를 지나갔을 것이 확실해졌다

산행후 궁금해서 전화를해보니 역시나 그랫다고 한다

 

비실이부부 선배님과 플러스님 시그널도 방갑게 만나고

 

이내 1130.4봉에 닿는다

 

인증을 남기고 내려선다

 

역시 지맥길이라 잡목에 쓰러진 나무에 어수선하긴 하지만 크게 오르내림도 없고 30여분 진행하니

봉우리를 우측으로 살짝 돌아가는 길이 보이고 직진으로 올라서니 삼각점이 있는  956.3봉이다

9563봉에는 백두사랑산악회에서 설치한 노란 산패가 걸려있다.

 

인증을 남기고 

 

삼각점은 연곡 450을 확인한다

 

한참을 기분좋게 쭉쭉 가다보니 경로에서 벗어났다고 아우성이라 다시 돌아서서 확인을해보니 가리키는 쪽으로는 마루금이 보이질 않는다.

그래도 내려가본다.

5분여 내려가니 좌우가 낮아지면 마루금이 살아난다.

 

빼곡하게 쭉쭉뻗은 소나무 숲 그리고 좌측 사면으로 길이 나있고 직진으로 잡목숲을 헤치고 올라서면

 

803.3봉이고 금곡님이 자리를 지키고 있네요

 

멋드런진 소나무 숲은 계속되고

 

아랫쪽으로도 쭉쭉 뻗은 소나무

 

진행이 불가능한 암릉이 나오고 여기가 813.8봉

 

정상은 10m정도 앞쪽 이지만 안전한 여기에다 산패를 설치한다

 

근사하게 잘되었다

 

암릉지대라 오늘 처음으로 지나온 뒷쪽으로 살짜기 조망이 열린다 

 

약간 우측으로는 두로봉도 보이고

 

두로봉을 땡겨서 잡이보고

 

어마어마하게 큰 소나무 50m는 되는거같다

 

어마 무시하게 큰 소나무 군락지를 지나고 올라서니 830.9봉

 

 

전후치가 가까워 지면서 고도는 낮아 지지만 암릉길이 계속해서 이여지고 818.3봉에 올라선다.

 

인증을 남기고 예전에 헬기장이엇는지 보도블록 몇장이 보인다

 

813.8봉의 삼각점은 연곡 311을 확인한다

 

기상관측 장비탑을 지나고

 

 

15분여 내려가면 59번 국도가 넘어가는 전후치에 내려선다

59번 국도는 대한민국의 일반국도 중 하나로 전라남도 광양시에서 시작되여 강원도 양양군까지 이여지는 국도이다

최근 몇년전 까지만해도 비포장길 이었다

지금도 1차선 시멘트 포장길이고 급커브도 많고 오가는 차량이 마주치면 교행을 간신히 할 수 있고 25인승 중형버스 이상은 다닐 수도 없는 아주 열악한 도로이다

전후치라 불리게된 지명유래를 보면 앞을 봐도 고개요 뒤를 봐도 고개라해서 전후재란 지명으로 불린다고 한다 

 

전후재에는 이동통신탑이 있고 부연마을이란 표지석이 있다

오늘은 여기서 산행을 종료한다

 

전후치 정상에는 이동통신탑과 수준점이 있고 승용차 두대정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부연동쪽으로 고개를 살짝 넘으면 여기도 주차가능한 공간이 있다 

 

 

수준점 안내판을 보면 해발고도가 681m라고 되여있다

 

부연동쪽으로 살짝 넘어가니 돌계단이 보인다

들머린가 싶어서 천왕봉이 올라가서 확인을 하는데 

약수터가 있고 더 이상 길이 없다고 한다

고갯마루로 다시 올라와서 들머리를 확인하고 진고개로 출발한다

 

다시 찿아온 진고개 이제는 진짜로 여기에 올일이 없을거 같아서 한번더 자세히 살펴보고 인천으로 출발한다

 

 

 

 

소요경비

이동거리=0km(왕복)

유류비=0원(연비15km/디젤1.320원)

톨비=갈때 없음/올때 없음)

등=0원

합계=황병지맥 연계/0원